본문 바로가기

레벨업/독서일지

2.[경제/경영]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고명환)

두 번째 책,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

돈은 가치 있는 곳에 나타난다.
내가 가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내가 있는 곳에서 내 가치를 만들어라.
그것이 내 시간을 사는 것이다.

출처: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 고명환

 


 

 

빠르게 '역행자'를 읽고 갑자기 내가 부자가 될 것만 같은 그런 기분에 사로잡혔다. 그래서 비슷한 류의 책을 빨리 읽고 구체적인 행동을 더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교보문고 앱에서 경제/경영 부분에 들어가서 베스트셀러를 봤다. 어라? 고명환? 개그맨 아니셨어? 어머... 서민갑부가 되셨어? 언제? 어떻게? 뭘로? 궁금했다. 당장 구매해서 읽어보았다. 

이 책도 역행자처럼 술술 읽혔다. 난 글을 빨리 읽지 못한다. 이해하면서 읽기 때문에 천천히 읽는 편이다. 마음에 드는 건 적으면서 읽는다. (수능 언어도 1 지문 읽어보지도 못하고 날릴 정도로 느렸다.) 그런 내가 하루 30분 정도 틈틈이 읽으며 4일 걸렸다ㅋㅋ. 읽으면서 재미도 있었다.

나는 교육공무원이라 사업과 거리는 멀었지만 마인드셋과 그 방법은 배울 것들이 많았다. 그리고 교육공무원인 내가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생각도 하게 되었다.

 

[책요약]

  • 행복이란? 무언가 창조하며 얻을 수 있다. 내가 만들 수 있는 창조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 봐라. 

세상에는 두 가지가 존재한다.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과 받아들여야 하는 것. 선택할 수 있는 것에서 인생이 결정된다. 선택할 수 있는 것에서 질문을 던지며 해결책을 찾아나가야 한다.  이 내용은 옛날에 읽은 마지막 수업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나왔던 것 같다. "바꿀 수가 없어요. 이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선택하는 일만 남았어요. 이미 돌려지는 카드의 패는 바꿀 수가 없으니 손에 쥐고 있는 카드로 승부를 걸어야 하겠지요. (출처: 마지막강의, 랜디포시)" 받아들여야 하는 것들 중에서도 선택할 수 있고 이것이 중요함을 이야기한다.

  • 어떤 일이든 미리미리! 시작하라
  • '왜?'라고 질문하지 말고 '어떻게?'라고 생각하라. eg) 왜 책 읽을 시간이 없지?(x) 셩이가 있는데 어떻게 책을 읽을까?(o)
  • 하루 100번, 100일간 외쳐라. 그러면 실현가능한 목표로 점점 구체화될 것이다. eg) '부자가 되어야지!' 외치다 보면 '어떻게 부자가 될까?'라고 생각하게 되고 '글을 써서 돈을 벌어보자'!로 구체화된다. 다음은 '어떤 글을 쓸까? 육아를 하는 중이니 육아상황을 글로 써보자.' 이렇게 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아이디어가 추가되며 점점 구체화되어 간다.
  • 무엇을 할까 보다 무엇을 하지 않을까?를 먼저 생각해라. 나는. 인스타를 하면서 과소비를 하면 안 된다. 그리고 육아를 한다는 이유로 더 게을러져서는 안된다.
  • 최선을 다해 오늘 행복해야 한다. 내일도 오늘이다. 어차피 내가 살아갈 날은 모두 오늘이다.
  • 5,4,3,2,1 시작! 의 법칙을 실행해라. 이게 첫걸음이다. 아.. 조금 있다가 라는 생각이 들자마자 5,4,3,2,1을 외쳐라
  • 실패를 한계로 보고 객관적으로 나를 평가하라! 객관적으로 원인을 분석해야 발전할 수 있다. 현재 내 능력이 안돼서 실패한 거다. 그러니 내 능력치를 키워 다시 도전하면 성공할 것이다. 그러니 먼저 1단계 목표를 세워라. eg) 용돈벌이 정도?
  • 행복의 비결? 성장과 감사다.
  • 웃는 얼굴이 성공요인이다. 웃어라~~~  :-)
  • 책을 읽을 때는 딱 한 줄만 챙기자. 다 머릿속에 못 넣는다. 다 기억할 수 없다.
  • 인생이 힘들 때는 고전으로 정신 차리자. 
  • 나에게 가장 필요한 책은 내가 가장 많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 10쪽 독서법을 추천한다. 여러 권을 동시에 10쪽씩만 읽는다. 초보는 5권 추천한다. 고명환은 30권을 동시에 읽는다. (안타까우나 이 방법은 나에게 맞지 않는 듯 하다 ㅠㅠ)
  • 행운은 초반 10분에 오지 않는다. 나에게 맞는 시간과 속도를 찾아야 한다. 
  • 어떤 분야를 알아야 하면 그 분야의 책만 여러 권, 창의적 아이디어를 위해서 다양한 분야를 섞어서 여러권 읽어라. 
  • 꿈은 깨는 것이 아니라 꾸는 것이다. 꿈을 깨는 사람과는 어울리지 마라~ 
  • 하루 4시간씩 1년만 독서해 봐라
  • 도서관은 돈서관이다. 독서가 엄청 중요하다. 잘 나가는 사람들 대부분 아침에 독서한다.
  • 목표를 월급 외 100만 원 세운다면 (1) 새벽 4시에 일어난다. (2) 질문한다. '월급 외 무엇으로 100만 원의 현금 흐름을 만들까?' (3) 질문을 생각하며 책을 읽는다. (4) 1년간 계속한다. (5) 현금흐름을 만든다. (6) 그 과정의 책을 출간한다. (7) 유튜브 한다. (8) 강의를 뛴다. (9)될 때까지 반복한다.
  • 내가 있어야 할 곳에서 내 가치를 만든다. 이것이 내 시간을 산다는 것이다.
  •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 시간을 지배하는 것이다.
  • 돈은 가치 있는 곳에 나타난다. 내가 가치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돈을 좇지 마라.
  • 바둑판에 선수가 아닌 구경꾼으로 가라! 그래서 훈수도 두고 그래라~ 힘을 빼고 여유를 가져라
  • 3년! 선순환으로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 <돈의 속성>에 나오는 경제, 금융용어 96가지는 꼭 공부해라
  • 내 목표액을 정하고 계속 책 읽고 노력하라.
 

 


 

 

[내 삶에 미친 영향]

1.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창조는, 지금 이 순간엔 글 쓰는 것이다. 어떤 글일까? 육아, 에세이, 그리고 복직하면 교단일기

2. 왜?라는 질문보다 어떻게?라는 질문을 하게 되었다.  어떻게 책 읽지? 어떻게 글 쓰지? 어떻게 시간 내지?

3. 블로그 구상을 했다. 글감을 준비하고 사진을 찍고 머릿속에 그려보았다.

4. 나의 목표액을 잡았다. 우선은 월 10만 원에서 최후엔 50억????

5. 내가 알고 싶은 분야를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았다. 돈, 부당산, 투자, 교육, 육아, 인문, 대화법, 심리

6. 지금 블로그를 시작한다고 해서 당장 성과를 절대 기대하지 않는다. 서서히 쌓아나간다. 특히 3개월 준비기간이다.

7. 책은 무조건 꾸준히 읽기로 하였으며 시도해 보는 모든 것을 메모한다. 

8. 인스타를 많이 줄였다. 예전엔 시간만 나면 인스타를 보았다. 비교하고 물건을 구매했다. 이제 그럴 시간에 책 읽고 금융공부한다.

9.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으로 한다. 선택할 수 없는 것 속에서도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찾으려 애쓴다.

10. 로또당첨을 바라고 바라던 내가 돈을 좇지 않고 지금 내 위치에서 노력하고 가치를 만들어 나가기 시작했다. 천천히 힘 빼고 나간다. 천천히...... 

11.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12. 하루에 생각날 때마다 외친다. 나는 된다. 할 수 있다.

12. 다음 책 <돈의 속성>을 읽게 되었다. 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