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벨업/독서일지

1.[자기계발] 역행자(자청)

역행자

첫 번째 책, 역행자

현재 상황을 직면하고, 이제 뭘 하면 될지를 고민하라. 
역행자 7단계 모델을 밟아 나가면 최고가 될 순 없어도
적어도 인생의 자유는 얻을 수 있게 된다.
출처: 자청, 역행자

 


 

 

 어느날, 신랑이 책을 한 권 가져왔다. 육아휴직을 하고 셩이만 보느라 내 삶이 너무 뒤처지는 것 같아 슬프던 중 내 발전을 위해 저 책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한번 읽어보자 하고 읽기 시작했다.

그렇게 이 책은 내가 블로그를 시작하게하고 끊임없이 독서하게 만든 최초의 책이 되었다.

육아를 하는 내가, 셩이 낮잠시간과 육퇴 후 만의 시간으로 3일 정도만에 다 읽었다.

그만큼 술술 읽히는 책이었고, 내가 삶을 변화시켜야겠다고 다짐할 정도로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책이었다.

 

[책요약]

[역행자의 7단계]

  • 1단계: 자의식 해체 

- 내 기분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탐색 한다. 

- '내가 ~ 생각이나 느낌 때문에 ~ 감정을 느끼고 있구나'라고 인정한다.

- 이 생각을 나에게 유리하게 전환한다. 액션플랜을 짜고 변화의 계기로 만든다! 

    eg) 아.. 너가 돈이 많아서 내가 배알이 꼴리나 봐... 그럼 널 미워할게 아니라 존경하고 이참에 나도 돈을 좀 벌어볼까?

 

  • 2단계: 정체성 만들기 (환경부터 만들어라)

- 책으로 간접 최면을 걸어라 (알고 싶은 분야의 책을 20권 이상 읽으며 전문가가 되어랏!)

- ' 나 이제부터 부자가 한번 되어볼게' 라고 선언하기

- '부자되기 카페에 가입하자'처럼 비슷한 관심의 집단에 들어가라

 

  • 3단계: 유전자오작동극복

- '이거 했다가 망하면 되게 쪽팔릴텐데...', '솔직히 지금 가난하진 않잖아? 지금 이 삶도 나쁘진 않아,,,'라고 생각이 드는 것은 우리가 무언가를 망설이도록 진화 돼왔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이 들 수록 깨부숴야 한다.

 

  • 4단계: 뇌자동화

 - 22전략: 2년간 매일 2시간씩 책 읽고 글을 써라. 복리뇌 만들기다.

 - 오목이론: 장기적인 수를 내다 봐라

- 뇌를 증폭시켜라: 다른 분야를 공부하며 안 쓰던 뇌를 자극할 것, 안 가본 길로 가볼 것, 충분히 잘 것

 

  • 5단계: 역행자의 지식

 - 기버/테이커/기버이론: 역행자는 1을 받으면 2를 준단다. 내 이익의 10%는 돌려준다 생각해라. 테이커는 알아서 잘 거를 것. 

 - 확률게임: 냉정하게 승률이 높으면 베팅해라! 실패하면? 날 칭찬해라! 야~ 너 도전했다가 실패도 해보고 성장했겠는걸? 다음엔 성공할 수 있겠어! 손실회피편향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라. 확률에 베팅해라.

- 타이탄의 도구: 0.1%가 될게 아니라면 다양한 기능을 배워라. 5개 이상의 기능이 모이면 힘이 발휘된다

 - 메타인지: 주관적인 판단은 순리자들의 전유물이다. 나를 객관적으로 멀리서 판단해라. 이유를 분석하라.

 - 실행력과 관성

 

  •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돈을 버는 근본 원리? 상대를 편하게 해 주고 행복하게 해 줘라

-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 정체성변화(역행자 7단계 모델) / 20권의 법칙 / 유튜브시청/글쓰기 통한 초사고세팅/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학습

 

  •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 역행자 모델을 1바퀴 돌면 실패를 겪는다. 이때 남 탓을 하거나 순응하면 순리자가 된다!  

 - 실패와 시행착오는 필연적이다. 즐겨라! 쳇바퀴 돌아라.

 - 성공하면 계속 목표를 상향조정하고 모델을 돌려라. 그럼 자유가 올 지니...............

 

 


 

 

[내 삶에 미친 영향]

1. 블로그를 시작했다. (시작은 미비하였으나 끝은 창대하길) 옛날 유행어 R=VD를 되뇐다.

2. 육아 중이지만 틈틈이 독서를 한다. 2시간은 택도 안되지만 30분은 할 수 있는 듯하다.

3. 책을 읽고 노트에 글을 쓴다. 내용정리든 내 생각이든.

4. 관심 있는 분야와 내가 부족하다 생각하는 분야의 책을 구매하고 순번을 매겨놓았다. 꾸준히 읽을 거다.

5. 클래스 101 연간구독을 끊었다. 타이탄의 도구를 모을 것이다.

6. 블로그가 잘 되더라도 꾸준히 계속해볼 것이다. 순리자가 되지 않을 거다! 원인을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가리

7. 신랑에게 공언했다. 올해 나의 목표를. '올해 책 많이 읽고 블로그 열심히 해서 결과를 내 볼게'

8. 인스타 단골샵에 언니들이 명품으로 치장하기 시작하면 손절했었다. 나한테는 보새 팔아 자기는 명품 하네..?라는 생각... 가만히 들여다봤다. 질투구나! 나도 명품 사고 싶은데 못 사서 질투하는구나! 언니도 열심히 노력하셨겠죠. 저도 열심히 해볼게요.라고 생각을 전환했다. 액션플랜을 짰고 2023년은 시행해 볼 거다.

9. 실패할 각오를 했다. 쳇바퀴 돌려볼 거다.

10. 나를 도와준 이에겐 보상을 해주긴 했지만 미비했던 것 같다. 10%는 할 수 있도록 다짐했다.